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 및 인상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점점 사회가 고령화시대로 넘어가고 평균 수명도 증가하면서 노후 준비에 대한 중요성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노후 준비를 위한 첫 걸음은 바로 연금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연금은 중요합니다.
대한민국의 공적연금의 종류는 공무원연금, 국민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등 매우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에서도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 및 인상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 및 인상률
공무원연금이란 무엇일까? 우선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 및 인상률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공무원연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연금이란 말 그대로 공적 보험원리를 기준으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장기소득보장제도로 공무원이 받는 연금을 말합니다.
공무원연금에 가입하여 월 급여의 9% 정도를 납부하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수예산액의 9% 정도를 납부하여 공동으로 비용을 납부하는 형식입니다.
크게 단기급여와 장기급여로 구분이 되어서 유족의 생활 안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단기급여는 공무상 요양비, 사망 조위금, 그리고 재해 부조금이 포함되고 장기급여로는 6종의 유족급여, 2종의 장해급여, 4종의 퇴직급여, 2종의 순직 유족급여, 그리고 퇴직수당 등이 포함되어 총 15종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
다음으로는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재직기간에 따라서 3가지로 구분되는 계산 방법으로 각각 계산한 결과를 합산하시면 됩니다.
임용기간에 따른 각 3가지 구간의 계산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공무원연금 2009년 12월 31일 이전의 수령액의 계산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20년 이상일 경우에는 (평균 보수월액 X 50%) + (평균 보수월액 X 20년 초과 재직 연수 X 2%)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20년 미만일 경우에는 (평균 보수월액 X 재직연수 X 2.5%)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2010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 기간의 계산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평균기준소득월액 X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 X 재직기간 X 연금지급률(1.9%)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세번재로 2016년 1월 1일 이후 기간 계산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소득 재분배 평균기준소득월액 X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으로 계산하시면 되고
두번째로 평균기준소득월액 X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 X 재직기간 X 연금지급률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을 궁금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0년 82%, 20년 92%, 30년 101%이고 연금지급률은 2021년 기준으로 1.79% 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계산방법을 사용해서 9급 공무원의 10년 공무원연금 수령액을 계산해본다면 평균기준소득월액은 2021년 기준 4,900,000원이고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은 82%, 그리고 재직기간은 10년, 연금지급률은 1.79%이니 총 4,900,000 X 0.82 X 10 X 0.0179를 하시면 총 719,222원입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은?
다음으로는 공무원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으로는 계산 없이 매우 간단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내 연금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는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는 공적연금연계제도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서 연금 모의 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는 것입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큰 아이콘을 쉽게 찾으실 수 있으니 월 소득 정보나 등록 기간등의 정보를 입력하신다면 쉽게 공무원연금 수령액 확인을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무원연금의 인상률은?
다음으로는 공무원연금의 인상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연금은 매년 전년도 전국소비자 물가상승률에 따라 연금액을 인상하지만 최근 공무원연금법의 개정으로 2020년 까지 동결되었지만 2021년 1월 부터 동결 기간이 해제되어 공무원연금이 0.5% 인상되었고 2022년도 연금액은 2.5% 인상됐습니다.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을 비교해보자!
다음으로는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의 차이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공무원연금은 퇴직 이후 재직기간과 재직 당시 임금을 기준으로 연금을 수령하기 때문에
언뜻 보면 퇴직연금과 국민연금과 비슷해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쉽게 말하자면 공무원연금은 기초연금, 퇴직연금, 산재보험, 국민연금의 4가지 연금을 하나로 통합한 구조라 보시면 편합니다.
공무원은 일반 근로자들처럼 연금 수령을 위해서 재직기간 동안 한 달에 한 번씩 연금 공단에 기준소득월액의 18% 정도를 납부합니다.
공무원연금은 본인기여금 9%와 국가에서 부담하는 9%을 더해서 총 기준소득월액의 18% 정도를 납부하고 국민연금은 본인기여금 4.5%와 회사에서 부담하는 4.5%을 더해서 총 기준소득월액의 9% 정도를 납부합니다.
공무원은 일반 근로자에 비해 약 2배 많은 연금보험료를 내지만 월평균 공무원연금 수령액은 국민연금 수령액의 비해 약 4배 이상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는 공무원연금의 제도 시행이 더 빠르고 납부 강제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 일각에서는 공무원연금을 국민연금과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기까지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 및 인상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금 긴 글이었지만, 그만큼 공무원연금에 대한 중요한 필수 정보들을 많이 담았기에, 혹시라도 흘려읽으신 부분이 계시다면, 다시 한 번 천천히 정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무원연금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그 궁금증들이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 및 인상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