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 신청 │ 대상 │납부기한 총정리

곧 다가올 5월은 개인사업자들에게 가장 바쁜 시기입니다. 매년 5월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를 해야하는 기간이기 때문인데, 사업자라면 어지간해선 종합소득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지난 1년의 사업 성과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사업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종합소득세-신고

그래서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쉽고 빠르게 종합소득에 신고에 대한 정보를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여기서 종합소득이란, 부동산 임대 수익, 배당 소득, 이자 소득을 포함하는 연금, 사업 소득, 근로 등 기타 소득을 포함한 소득을 말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1년 동안 발생하는 사업, 배당, 이자, 연금 등의 모든 소득을 신고하는 것입니다. 사업자, 알바생, 프리랜서, 월급 외에도 다른 추가적인 소득이 있는 직장인, 예를 들자면 전년도 소득이 0원인 경우에는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고, 근로소득만 있으면 연말정산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퇴직소득, 연금소득만 있을 경우에는 퇴직소득세, 연금소득세로 정산을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신고 방법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매년 5월 1일~5월 31일 안에 국세청 홈택스 혹은 세무서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십니다. 

만약 신고를 하지 않으신다면​ 무신고 가산세(일반/부정무신고) 혹은 납부불성실 가산세(미납/미달납부)가 생깁니다. 

가산세액은 유형에 따라 무신고 납부세액의 20%, 수입 금액의 0.07%, 미납/미달납부세액 곱하기 미납기간의 0.025%입니다.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해당 년도의 과세기간 동안 종합소득 금액이 있는자는 다음년도 5월 1일~5월 31일까지 소득세법 제70조, 제70조의 2항에따라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하여야 합니다.

성실신고 확인서를 제출하신 분은 6월 30일까지로 신고 기간이 연장되고 , 만약 신고납부기한이 공휴일 혹은 토요일일 땐그 다음날까진 신고,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조건은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써 연말정산을 한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예외로 신고해야 하는 경우가 꽤많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의 TIP! 🔥

 

종합소득세 대상

그리고 바로 직전 과세기간의 수입금이 7,500만원 미만이고, 타 소득이 없는 보험 모집인이나 방문판매를 하는 자, 계약직 배달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써 소속된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가 있고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자,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자, 연 300만원 이하의 기타 소득이 있는 자로 분리과세를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홈텍스

간단하게 설명드린 위에서와 다르게 신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자면, 혼자서 세무서 또는 홈택스로 직접 신고를 할 수 있는데 홈택스에직접 신고할 때 간편장부가 아닌 단순경비율을 선택하게 된다면 사업소득 부분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또한 각 지역 세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신고도움 창구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도와줍니다. 

세무서 같은 경우엔 주택임대소득신고 창구와 종합소득세 신고 창구가 나뉘어져 있고, 번호표에 적힌 번호를 호명하면 신분증 및 입구에서 조회한 서류를 전달하고 전면에 위치한 모니터를 통해 대신 신고를 진행합니다. 

다음으로종합소득세 신고가 끝난다면 종합소득세와 지방소득세 납부 금액을 전달받으면 신고는 끝나며, 정해진 날짜까지만 납부하면 신고는 끝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시 주의사항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실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만약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에 ‘신고 시 도움이 되는 사항 안내’ 이라는 문구를 발견하였다면, 절세를 위한 가이드가 아니라 세무조사나 자료소명을 받지 않으려면 성실하게 신고하라는 주의를 준 것입니다. 

이는 동종 업종대비 평균적으로 납부하는 세금보다 세금을 비교적 적게 납부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결론

그럼 지금까지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정보를 설명해드렸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