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신고서 작성법 | 양식다운 | 등록기준지 | 가족관계 증명서 | 다운방법 총정리

오늘은 혼인신고서 작성법에 관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식을 마치더라도 혼인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법적으로 부부로서의 효력이 발생하지 않기에 혼인신고서를 자성하여 혼인사실을 알리는것이 중요합니다. 

혼인신고서-작성법

생각보다 헷갈리는부분이 많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이번글을 준비하였습니다. 1분의 시간으로 핵심있는 내용만 알 수 있는 글이니관심있으신 분들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혼인신고서 온라인

요즘 코시국 덕분에 비대면으로 하는 업무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다들 인터넷으로 가능한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동사무소에서만 할 수 없습니다. 시청이나 구청, 읍, 면 사무소로 직접가셔야 합니다. 

둘다 방문이 어렵다면 혼인신고 당사자 둘중에 한명만 가서 혼자하고 와도 됩니다. 만약그렇게 된다면 혼인신고 준비물이 필요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혼인신고 준비물

혼인신고 준비물은 예비부부와 증인 동행시 신분증만 챙기면 됩니다. 만약 예비부부와 증인 미동행시 신분증과 혼인신고서 양식 증인란 기입 후 방문하면 됩니다. 

부부 중 혼자 방문시 각각의 신분증, 서명 대신 찍을 도장, 양식의 일부를 기재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증인란, 상대방의 등록 기준지, 가족관계증명서 입니다.

혼인신고 할 때 많이 하는 질문

첫번째는 도장 지참 여부입니다. 혼인신고는 대부분 서명란에 도장을 찍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과는 다르게 꼭 도장으로 서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필 서명만으로도 신고절차는 진행이되며, 만약 도장을 찍고 싶으신 분들은 도장을 준비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증인 2명이 꼭 필요하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신고절차를 진행할 때 증인란은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한 항목입니다. 

만약 증인에 대한 정보와 서명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신고절차가 미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기 전 양식을 준비해서 증인란을 작성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 오늘의 TIP! 🔥

 

혼인신고서 작성법

혼인당사자 란을 모두 채우고 서명까지 완료합니다. 그다음 부모님란은 모두 채워야 하며, 여기서 기재하는 등록기준지는 본인과 동일합니다. 

증인란은 증인과 함께 기관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면 양식을 미리 출력하여 증인정보와 서명까지 모두 채워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의자가 작성하는 란은 미성년자일 경우에만 작성하면 됩니다. 

신고서를 작성하고 절차까지 모두 진행하셨다면 처리기간은 대부분 3~5일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준비물을 제대로 챙기지 못했거나 정보를 올바르게 기재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지연될 수 있으니 정리한 내용을 꼼꼼히 참고하셔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혼인신고서 양식다운

준비물, 신고장소, 작성법까지 모두 확인하셨으면 작성하셔야 할 차례입니다. 게다가 증인란은 미리 기재해두는 것이 좋기 때문에 아래 방법대로 양식을 다운받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혼인신고서 등록기준지

본인이 방문하게 되는 경우 해당 관공서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해서 조회를 그 자리에서 해주기도 합니다. 

혼인신고하러 혼자가게 되는 경우라면 예비 배우자 + 부모님의 내용은 개인정보에 해당되기 때문에 확인을 해주지 않는게 맞으며때문에 예비부부가 함께 간다면 괜찮지만 혼자가게 되는 경우라면 미리 혼인신고서 양식을 확인해서 적어서 가는게 좋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구청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보통 발급이 되는데 지문으로 본인인증 후 1장에 500원만내면발급이 끝납니다. 

요즘은 공짜로 하는 동사무소도 많아졌습니다. 이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혼인신고서와 함께 구청 직원한테 제출하는 서류이기에 혼인신고 할때 꼭 필요한 서류이니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결론

이상 혼인신고서에 관한 내용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혼인신고 잘 하시고 행복한 결혼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