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과 프리랜서 사업소득 합산 신고(혼자하는 방법)

근로소득과 프리랜서 사업이익 합산 신고(혼자하는 방법)

사람마다. 공제되는 항목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 소득에서 공제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 지 꼼꼼하게 확인 하시면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장 다닐 때 연말정산도 해마다 할 때 마다. 복잡하다고 느꼈는데, 종합소득세 신고도 비슷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근로장려금 신청 후 바로 신고 화면으로 이동 하거나, 첫 화면에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누르시면 신청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은 미리 하셔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페이지에서 팝업으로 나오는 맞춤형 신고서 안내 신고도움정보를 새 창에 열어놓고 이용하시면 종합소득세 작성 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제내역 입력
공제내역 입력

공제내역 입력

국민연금보험료도 자동으로 등록되며, 특별공제와 일반공제는 한 번에 받을 수 없으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 해야 합니다. 일반공제는 13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특별공제로 더 공제되는 것이 많습니다.면 특별공제로 하셔도 됩니다. 대신 일반공제에 들어가는 금액은 다. 0으로 입력 후 처리해야 합니다. 저는 일반공제로 하기 때문에 특별공제 연관 내역은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근로소득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근로소득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근로소득

직장인이 두 곳에서 근로소득자로 일하는 경우입니다. 즉, 회사를 두 군데를 다닌다고 볼 수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곳에서 근로소득을 한 곳에서 연말정산을 했다면 다른 종합소득세 신고의무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중 근로 사실을 밝히기 어려워서 회사별로 개별적으로 연말정산을 했다면, 두 군데 직장의 소득을 합산해서 다른 종합소득세 신고를 5월에 자기가 하셔야 합니다.

근로소득자로 투잡을 하고 하실 때, 회사로부터 사전에 승인이나 허락을 받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두 번째 회사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고, 이것을 원래 회사의 급여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합산해서 연말정산을 진행하시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연말정산 자체를 통해 총 근로소득에 관련해서 합산해서 완료했기 때문입니다.

매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자기가 직접 해야 함

근로소득자는 연말정산 대상입니다. 그러나 사업소득자는 연말정산의 대상이 아니므로,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자기가 직접 챙겨야 합니다. 세무사에게 돈을 주고 맡기면 편리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건당 20만 원 내외이고, 연중 계속 관리를 해주면 최소 몇백만 원을 줘야 합니다. 그렇다고 간편 장부나 복식부기장부를 직접 작성해서 신고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저렴하게 를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세금으로 계약, 근로소득자가 아니라 사업소득자로 인식
3 세금으로 계약, 근로소득자가 아니라 사업소득자로 인식

3 세금으로 계약, 근로소득자가 아니라 사업소득자로 인식

모집공고를 통해 기업체와 용역거래를 했는데, 소득의 3.3만 원천징수한다고 하면, 이것은 나를 일정기간 고용하는 근로소득자가 아니라 사업소득자로 본다는 말입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4대 보험료 회사에서 월급을 주기 전에 미리 떼어 가므로 급여가 당장 사업소득자 보다. 적어집니다. 그러나 반대로 아래와 같이 프리랜서 사업소득자가 챙겨야 할 문제도 있습니다.

연 소득액이 2,400만 원 미만이면 추계신고에 의한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입니다. 따라서, 장부작성 없이 64.1를 비용으로 처리하고, 나머지 36를 소득으로 인정받아, 과세표준에 따라 약 6의 세금만 내시면 됩니다. 연 소득액이 2,400만 원 이상이면 추계신고에 의한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입니다. 따라서, 세금폭탄을 피하기 위해서는 조건없이 간편 장부를 작성하셔서, 기준경비율 17 적용을 피해야 합니다. 거래처 식대, 자동차 연관 유지비와 세금, 임차료, 인건비, 각종 비품, 설비투자나 인테리어 투자비용 감가상각처리 등 각종 비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순 소득금액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연 소득액이 7,500만 원 이상이면, 복식부기장부 의무 작성자입니다. 복식부기장부는 간편 장부와 달리 개인이 직접 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매월 10~20만 원 정도의 수수료를 통해 에게 맡기시기 바랍니다.

아시다시피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은 5월 31일까지입니다. 그러나, 기한을 놓친 프리랜서는 관할 세무서에서 과세표준과 세액 등 중요한 숫자를 결정하기 전까지 기한 후 신고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은 통상 1달 이내로 진행됩니다. 5월 말까지 완료하신 분은 6월 말, 아무리 늦어도 7월 초까지 세금 환급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기한 후 신고를 하신 분들은, 신고 완료 일 이후부터 최소 2주에서 최대 3개월까지 소요되니, 빠르게 세금 환급을 받고자 하는 분은 정기신고 기간 안에 신고를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관련, 신고방법과 경비처리, 절세 팁,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의 차이, 3.3 원천징수세의 의미, 근로소득자가 아닌 사업소득자의 유불리, 간편 장부 사용의 장점, 종합소득세율, 종합소득세 환급방법 등 여러가지 핵심 주제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제내역 입력

국민연금보험료도 자동으로 등록되며, 특별공제와 일반공제는 한 번에 받을 수 없으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투잡 유형 근로소득

직장인이 두 곳에서 근로소득자로 일하는 경우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3 세금으로 계약, 근로소득자가 아니라 사업소득자로

모집공고를 통해 기업체와 용역거래를 했는데, 소득의 3.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