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원인과 치료방법 급성두드러기
이번 글에서는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방법 급성두드러기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는 가장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인 만큼 많은 분들이 두드러기로 인해 고생을 하고 계십니다.
두드러기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피부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고, 혈장 성분이 혈관 주변 조직으로 빠져나옴으로 인하여 피부 팽창과 발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두드러기는 유병 기간에 따라 6주 이하는 급성, 6주 이상은 만성으로 구분합니다.
그럼 도대체 이 두드러기는 왜 생기고,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치료방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방법 급성두드러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두드러기의 원인
우선 가장 먼저 두드러기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두드러기는 주로 소아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주로 음식물이나 약물, 감염 등에 의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위 경우 성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자가 면역 기전에 의하여 발생하거나, 특발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두드러기의 주된 원인은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와 비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2차성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두드러기 증상
두드러기가 생긴다면 작은 구진성 팽진부터 시작해서 10cm가 넘는 큰 팽진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작은 팽진이 합쳐져서 커다란 팽진으로 변할 수도 있으며, 팽진의 중심부가 사라지며 원형 홍반으로 남게 될 수도 있습니다.
팽진이 나타난다면 대부분 가려움증이 생기며, 전신 어디든 생길 수 있고, 웬만해서는 발생하면 수 시간 내로 사라지지만, 아주 드물게 하루가 지나도 지속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만약 두드러기가 48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2차 두드러기와 같은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한 번 제대로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두드러기와 비슷한 질환으로, 두드러기보다 깊은 부위의 피부에 발생하고 증상도 가려움보다는 통증이 나타나는 맥관부종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맥관부종은 흔히 점막을 침범하며 심한 경우에는 호흡기, 위장관계나 심혈관계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두드러기 진단
다음으로는 두드러기는 어떻게 진단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는 많은 원인에 따른 여러가지 종류로 분류되므로, 팽진의 분포와 모양, 크기 등과 함께 병력을 정확하게 채취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원인 검사를 시행해서 두드러기의 종류, 및 원인을 진단해야 합니다.
이처럼 두드러기는 환자의 증상에 대해서 피부 팽진 확인과 병력 청취를 통하여 쉽게 진단할 수 있지만, 두드러기 중에서도 만성 두드러기는 환자분께서 임상 증상이 없을 때도 내원하기 때문에 병력 청취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두드러기를 진단 할 때 모든 두드러기 환자들에게 똑같은 원인 검사를 하지는 않습니다.
만성 두드러기 환자의 경우에는 보통 일반적인 혈액 검사와 간염과 갑상선 질환에 대한 검사와 함께 피부 조직검사, 알레르기 원인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일광 두드러기나 한랭 두드러기와 같은 물리적 두드러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혈액 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 치료
두드러기 치료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토피와 비슷하게 두드러기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악화 요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이미 두드러기가 발생하였다면, 두드러기의 원인에 맞는 약물을 복용하여 증상이 없어지고 무증상 상태가 유지될 때 까지 꾸준히 적절한 용량의 약물을 복용하여야 하며, 여기서 포인트는 증상이 나타날 때에만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아예 나타나지 않을 때 까지 꾸준히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두드러기를 치료 할 때 사용하는 약물 치료의 초점은 몸속의 비만세포에서 분비되는 히스타민이나 다양한 염증 유발 물질로 인한 피부 반응을 제어하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두드러기를 치료 할 때에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제일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급성두드러기에 관하여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6주가 경과되지 않은 두드러기를 급성두드러기라고 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한번 생겼다가 없어지고, 다시 일정한 패턴으로 계속해서 생기는 경우에도 한 번 두드러기가 발생하였을 때 6주 이내로 소실된다면 급성 두드러기라고 부릅니다.
급성 두드러기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약이나 음식, 또는 균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급성 두드러기가 발생하였다면, 두드러기가 생기기 전에 평소에 복용하지 않던 약을 복용하였는지, 또는 평소에는 잘 먹지 않았던 음식을 섭취하였는지, 그리고 자신이 어떤 균에 감염된 경우가 없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두드러기에 관련된 주의사항
두드러기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대부분 그 정도가 가벼워집니다. 하지만, 두드러기가 오래 가지는 않더라도 1년 내에 여러 차례 되풀이가 될 경우에는 더 자세하고 충분한 병력 청취와 함께 원인 검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두드러기는 만성 두드러기라고 해도 평생 지속되는 경우는 드물고, 급성 두드러기라고 해도 일시적일 것이라는 보장도 없으니 관리를 꾸준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두드러기는 지속적으로 치료해준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니 말입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방법 급성두드러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방법 급성두드러기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방법 급성두드러기에 대해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