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TOP5 총정리

오늘은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를 졸업하면서 이제는 등급, 점수 따위 신경쓰지 않고 살아도 되는 줄알고 좋았었겠지만 사회에 나와보면 또 다른 점수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용점수-올리는-방법

그것은 바로 신용점수입니다. 이번글은 경제활동을 하면서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법

첫번째는 신용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30%를 기준으로 잡고 사용하고 아무리 많이 써도 50%를 초과해 쓰는것은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몇몇분들은 발급불가라는 답변을 받으신 분들도 계실텐데 재직기간이 충족되지 않으신분이 대다수일것입니다. 이런 경우 햇살론 카드를 만드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불이익 없이 동일합니다.

두번째는 주거래은행 A와 B 만들기 입니다. 여러분들이 20대 후반이나 30대 초중반에는 결혼 적정기 일테고 이때 내집마련을 위하여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실겁니다. 

이때 가점을 받기 위해서는 예방책이 되고 또 미래에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고 만약을 대비하는 것은 사전에 버릇을 들여둬야 더욱 안정성이 있기 마련입니다.

세번째는 빌린돈 잘갚기입니다. 가급적 대부업 대출, 현금 서비스, 카드론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썼다면 꼬박꼬박 잘만 상환하면 하락했던 신용점수가 다시 회복 될 수 있습니다. 

현금 서비스로 조금씩 돈을 빼서 쓰면서 괜찮을 거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현금 서비스도 엄연히 대출입니다. 

또 돈을 빌릴 때는 주거래 금융회사를 지정하여 집중적으로 이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거래실적이 많이쌓여 점수에서 유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래실적은 잘만 쌓이면 2금융권 이용자라도 더 낮은 금리로 1금융권에서 대출이 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법, 통신비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을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하였다면 그 내역을 신용평가사에 적극 알려야 합니다. 이런 비금융 정보는 스스로 잘 챙겨야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요즘 대세인 핀테크 업체들은 대출을 잘 쓰고 잘 갚을 의지와 능력이 있는 우량고객을 더 확보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마이데이터를 활용해서 고객들의 신용점수 관리를 돕는여러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씬 파일러

금융거래 내역이 별로 없는 주부나 사회초년생, 무직 이른바 씬 파일러인경우 신용평가를 받기도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아파트 관리비나 전화요금 같은 서비스 신용도 일정부분 반영하여 산정하는 새로운 대안 신용평가모델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직 비중이 크지않지만 씬 파일러에 속한다면 대출하실 때 바로 2 금융권으로 가지 마시고핀다 같은 대출비교플랫폼에 반드시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도한 부채

가장 우선이 되는 것은 더 이상 건수를 늘려서도 안되고, 아마 이제 늘릴 수도 없다는 말이 가장 적절한 상황 묘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납입을 하는 경우가 많으실텐데 아무리 금리가 낮다고 한들 고금리로 이용을 하는 상태라면 이는 돌려막기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용점수제

2019년까지만 해도 신용등급제가 있어 개인 신용등급을 1~10등급 사이 어디에 속하는지에 따라 대출금리가 결정됐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슬아슬하게 등급에 미달한 사람들은 억울한 상황이 생겼습니다. 신용등급 조회만 했는데도 점수가떨어지는 불합리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지난해 관련 법령이 전면 개정 시행되어 1~1,000점까지 신용점수제를 도입하고 신용평가사가 이를 금융회사에 제공하면 금융회사는 이 점수를 토대로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개인신용점수에 따라 좀 더 다양하고 정교해진 대출심사를 받을 수 있게 된것입니다.

결론

이상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는 단기간에 올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살다보면 언제어떤 순간에 목돈이 필요하게 될지도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미리미리 신용점수를 쌓아서 미래에 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비상금대출 거절

금융에서는 신용등급이 나쁘지 않으면 웬만해서는 돈을 빌려줍니다. 은행에 돈 좀 빌려 달라고 하면 서울보증보험에서 발급 상태를 평가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선 신용등급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될 것 같아요.

비상금대출 여러개

무서류, 무소득 대출로 3대 통신사 미납금이 없어야 합니다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기본 4.41% 금리에서 우대금리 0.5%를 추가하면3.81%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방식이라서 쓴 만큼만 이자를 내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비상금대출 중복

1 금융권에서 대출이 되지 않고 빠른 상환을 할 예정이면 Sbi 사이다 대출을 이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대출 잘받는방법

1. 연체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2. 신용도 관리를 잘하세요 3.최대한 1금융을 이용합니다. 4.대출을 꾸준히 값습니다.

대출시 유의사항

1. 상환금 연체는 개인 신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대출한도 조회는 신중하게 활용하세요 3. 대출금 중도 상환 시 중도 상환 수수료를 정확히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Q/A

관련 Q/A에 관하여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