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바우처 대상 및 신청 방법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이번 글에서는 에너지 바우처 대상 및 신청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저소득층 에너지 바우처 신청방법을 알고 계신분들께서는 최대 월 191,000원을 지원받고 계시겠지만, 임산부 분들이나 저소득층 에너지바우처 신청방법을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오히려 최대 월 191,000원을 손해보고 있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 알려드리면서 에너지 바우처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대상

에너지 바우처 신청을 하지 않으신 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이나, 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끝까지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우선 가장 먼저 에너지 바우처가 무엇인지 모르실 분들을 위해서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역시도 최근에 알게 된 정보이기에 많은 분들께서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 잘 모르실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국민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난방 비용과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 쏟아지는 에어컨 비용을 지원하기 위해서 전기와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등을 구입하는 것을 지원을 하고 있으며, 최대 191,000원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에너지 바우처입니다.

에너지 바우처는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제도이며, 4인 가구 최대 191,000원을 지원하고 있고, 전기, 도시갓, 등유, LPG, 연탄, 지역난방 등의 구입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가능한 대상

다음으로는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는 주민등록 기준 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의 노인 분들이나, 2016년 01월 01일 이후 출생한 영유아, 장애인 복지법에 따라 등록된 장애인 분들,

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 6개월 미만인 임산부 분들,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기준에 따른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분들과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라 자녀를 양육하는 사람, 즉 한부모 가족과,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아동분야 지원대상에 해당되는 소년소녀가정,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라 생계급여나 의료급여를 수급받으시는 분들께서 에너지 바우처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위에 해당되지만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신청자격을 조회해보신 후, 에너지 바우처를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기간 및 사용기간

에너지-바우처-신청기간

다음으로는 에너지 바우처 신청기간 및 사용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는 여름과 겨울로 나누어 신청이 가능한데,

여름에는 전기요금을 차감해주는 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겨울에는 요금 차감이나 등유, LPG, 연탄 등은 국민행복카드를 통하여 바우처 신청방법으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름 바우처의 사용기간은 2022년 기준으로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전기 요금 차감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겨울 바우처의 경우에는 사용기간은 2022년 기준으로 10월 12일부터 2023년 4월 40일까지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1개의 요금을 차감시키고, 국민행복카드로 등유, LPG, 연탄, 전기, 도시가스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사용기간에 차감되는 요금은 발행되는 고지서에서 차감되고 있고, 국민행복카드는 에너지 바우처 사용 기간에 카드 결제 완료가 필요합니다.

에너지 바우처의 신청 기간은 2022년 기준 5월 25일부터 12월 30일까지인 점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 제외 대상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 가능한 대상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지원에서 제외되는 대상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에서 제외되는 대상은 세대원 모두가 보장시설 수급자이거나, 세대원 모두 3개월 이상 장기입원을 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 수급자 분들이 있습니다.

혹시나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받지 못하시는 분들께서는 지원제외 대상에 자신이 해당되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

다음으로는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는 금액 지원금을 여름과 겨울로 나누어 신청이 가능합니다.

겨울 바우처 지원 금액을 여름 바우처로 앞당겨서 사용이 가능하며, 여름 바우처의 잔액을 겨울 바우처로 사용할 수 있다는 유연한 장점이 있습니다.

1인 세대의 경우 여름은 7,000원, 겨울은 96,500원으로 총합 103,500원을 지원받으며, 2인 세대의 경우 여름에는 10,000원, 겨울에는 136,500원을 지원받아 총 146,500원을 지원받습니다.

3인 세대는 여름에는 15,000원, 겨울에는 169,500원을 지원받아 총 184,500원을 지원받으며, 4인 이상 세대는 여름에는 15,000원, 겨울에는 194,500원을 지원받아 총 209,500원을 지원받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하는 방법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하는 방법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가능하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편리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때에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하실 때 본인의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지만, 이를 부정적으로 남용 할 시에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하여 사우관리가 진행된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기타사항

혹시나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하여 지원받고, 사용하실 때 남은 잔액이 궁금하시다면 인터넷에 에너지 바우처 잔액조회를 검색해주신다면 자신의 에너지 바우처 잔액을 조회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라 동절기 연료비를 지원 받으신 수급자 분들이나, 한국에너지공단의 22년 등유나눔카드를 발급 받으신 분,

한국광해광업공단의 22년 연탄쿠폰을 발급 받으신 분들이 속한 세대는 겨울 바우처와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 대상이지만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꼐서는 꼭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하셔서 최대 209,500원의 지원금을 놓치지 말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에너지 바우처 대상 및 신청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에너지 바우처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에너지 취약계층이신 분들과,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에너지 바우처 대상 및 신청 방법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