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오늘은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에 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자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제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이러한 정보를 접한 분들도 계실테지만 처음으로 이 내용을 보신 분들은 꼼꼼히 살펴보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익한 정보일 테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은 정부가 무주택 저소득 청년의 월세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실시하는 주거안정 청년정책입니다. 월 20만원까지 무이자이며, 보증금은 3500만원까지 연 1.3%, 월세는 50만원까지 연 1%의 저금리로 2년간 대출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월세금은 최대 960만원까지 월 40만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하며 이뿐 만아니라 최초 2년을 시작하여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해 최장 10년까지 안정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대상

소득은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25억원 이하 무주택 단독 세대주여야 하며 연령 만 19세 이상 부터만 34세 이하 청년이여야 합니다.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프로 이상을 지불한자, 대출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단독세대주,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자 이 쎄가지의 여건 모두 충족한 자만이 신청 자격에해당합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시기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하셔야 합니다. 계약갱신의경우에는 계약갱신일(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한 경우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방법

임차대상주택이 소재한 도내 영업점에서(우리, 국민, 신한은행 취급가능, 기업, 농협은행)신청이 가능합니다. 또는 기금 e든든 사이트에 접속하여 시넝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제출서류는 신분증, 소득환인서류, 건강보험득실확인서,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사본,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 전부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상담문의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와 기금 수탁은행 지점에서 상담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대출취급 후 주택취급이 확인된 경우, 본 대출금 상환이 되고 본 대출 상품은 제 2금융권 전세자금대출 대환 불가합니다. 쉐어하우스 입주자의 경우 본 대출상품 이용이 불가합니다.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

첫째로 대출신청인이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악’에서 정하는 아래의 신용 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나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등 입니다.

두번째로 대출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경우 대출이 불가합니다. 단 대출신청인 및 배우자가 퇴거하는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대상주택은 임차 전용 60m2 이하주택, 임차보증금 5천만원, 월세금 60만원 이하인 점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의 보증금 대출금은 임대인 계봐에 입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임대인에게 이미 임차보증금을 지급한 사실이 확인될경우 임차인 계좌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이어서 월세금 대출금은 대출실행 후 매 1년마다차주로부터 월세금 지급 신청서를 제출받고 월세금 납부사실과 거주여부를 확인합니다.

계약이 종료된 경우 또는 월세금을 연체한 경우, 대출금 지급이 중단됩니다. 해당 대출실행 후 2년이 종료되는 시점에서대출금액이 확정하며, 고객요청 등에 의해 대출금이 지급되지 않은 금액은 소급하여 지급이 불가합니다.

결론

이상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에 관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은 월 20만원 한도에서 무이자 대출 혹은 20만원 이상 시에도 저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청년 여러분들은 이점을 적극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대출이 주는 주거비 부담을 가중시키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월세 및 보증금 대출을 고려하시고 계신 청년분들은 이 제도로 전략적으로 활용하신다면 주거비 경감효과를 누리실 수 있으실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대출 잘받는방법

1. 연체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2. 신용도 관리를 잘하세요 3.최대한 1금융을 이용합니다. 4.대출을 꾸준히 값습니다.

대출시 유의사항

1. 상환금 연체는 개인 신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대출한도 조회는 신중하게 활용하세요 3. 대출금 중도 상환 시 중도 상환 수수료를 정확히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Q/A

관련 Q/A에 관하여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