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사유 작성 예시 | 이력서 | 사직서 | 실업급여 | 변경 | 확인서 | 이직 | 2023 후기

퇴직 사유 작성 예시 | 이력서 | 사직서 | 실업급여 | 변경 | 확인서 | 이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 사유 작성 예시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께서 이직이나 퇴직을 생각하시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들어서 흔히 말하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서서히 사라져가는 추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으신 분들이 이직이나 퇴직을 하실 때, 퇴직 사유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아지시고 있습니다.

퇴직 사유 작성 예시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 사유와 작성 예시 방법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퇴사 사유와 이직 사유란 무엇일까?

우선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퇴사 사유와 이직 사유란 무엇일까?’라는 주제에 대하여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퇴직 사유와 이직 사유는 정말 말 그대로 ‘퇴직을 하는 이유’, ‘이직을 하는 이유’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으신 분들의 퇴사 사유와 이직 사유로는 경력 개발과 근무 조건등의 문제, 그리고 업, 직종 전환등의 사유로 퇴직과 이직등을 많이 하십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람들마다 퇴직과 이직 사유가 다 다르지만, 회사의 경영이 약화가 돼서 퇴직과 이직을 하시는 분들과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의 경우는 계약이 만료가 돼서 이직과 퇴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퇴사 사유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퇴사 사유의 종류

다음으로는 이 포스팅에 메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퇴사 사유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라는 주제에 대하여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가지의 퇴사 사유들 중, 가장 많은 다섯가지의 퇴사 사유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과 직종 변환

우선, 여러가지의 퇴사 사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업과 직종 변’환을 첫번째 이유로써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처음에 생각했던 업무와 잘 맞지 않을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흥미가 매우 떨어져서 의욕까지 떨어질 수 있는 상황이 생깁니다.

하지만 원래 생각치 않던 업무를 진행하면서 본인의 분야와 적성에 더 맞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퇴직 사유를 작성하실 때 ‘업종이나 직종 변경’이라고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직을 하시려고 새 직장에 이력서를 넣는 경우는 퇴직 사유와 많이 다릅니다.

이력서에 너무 솔직하게 업종과 직종 변경을 위해서라고 작성을 하시면 면접을 진행할 때 압박 질문을 많이 받으실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직을 원하시는 분들은 이력서를 작성하실 때 이직을 하는 회사와 관련해서 작성을 해주시는 것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이 “기존 이전 회사에서 어떠한 경험을 했는데 이런 부분에서 적성과 흥미를 찾았고 그래서 이직을 하면 흥미와 적성을 더욱 극대화 할 수 있겠다”라는 예시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기존 직장에서 하는 업무가 잘 맞지 않았거나 흥미가 없었던 경우라도 ”기존 직무에서 훌륭한 성과를 냈었고 이 분야의 업무에서도 능력을 개발하고 싶은 흥미가 들었다“라는 식으로 작성을 해주시는 것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무 조건등의 문제

다음으로는 여러가지의 퇴사 사유 중 두번째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근무 조건등의 문제’를 두번째 이유로써,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근무 조건은 계약직과 더불어 직장인분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야근이나, 연봉, 주말 출근 등 많은 근무 조건들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 중요하게 작성을 하고 또한 이러한 면접의 질문들에 대해서도 더욱 중요하게 답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직을 원하는 회사에서 면접을 볼 때 이런 점은 너무 솔직히 드러내는 것은 매우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불만스러운 점만 말하면 안 좋은 인식이 생길 수도 있고 이직을 하는 회사에서도 곧 빨리 퇴사를 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면접관에게 생기기 때문입니다.

경력 개발

다음으로는 여러가지의 퇴사 사유 중 ‘경력 개발’을 세번째 이유로써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많으신 분들이 이직이나 퇴직을 하는 사유중으로는 경력 개발이 제일 클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실제로 이직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경력 개발을 이유로 많이들 이직을 하시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직무에서는 업무의 분야가 그리 넓지 않기 때문에 한정적인 업무만 진행하기 때문에 더 큰 기업으로 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이 현재 맡고 있는 업무가 흥미를 느껴 더욱 전문화 시키고 싶은 생각 때문에 전문화가 잘 된 회사로 이직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전 직장에서는 ~점이 없었지만 이직을 원하는 이 회사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분야까지 업무를 해보고 싶어 이직을 신청하게 되었다“라는 식으로 이력서를 작성해주시면 충분히 납득 가능할 만한 이유라고 생각 듭니다.

개인사유

다음으로는 여러가지의 퇴사 사유중 ‘개인사유’를 네 번째 이유로써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유로 인해서 퇴사를 하시는 분들도 매우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사유로 인해서 퇴직을 하시는 분들은 퇴직서를 작성하실 때 일신상의 사유로 년도와 월, 일을 작성해주시고 ~한 이유로 사직을 하니 선처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식으로 퇴직서를 작성해주시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권고사직

다음으로는 여러가지의 퇴사 사유 중 마지막으로, ‘권고사직’을 마지막 다섯 번째 이유로써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권고사직은 우선 계약만료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대부분 회사의 경영 악화 문제나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이 많이들 겪으시는 편입니다.

해고와 다른 점은 회사와 근로자가 합의 후 퇴사를 할 때 성립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근로자가 권고사직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측의 유도나 권유에 의한 권고사직일 경우 사직 사유에 반드시 사측 권고에 의한 사직을 반드시 넣으셔야 합니다.

또한 명예 퇴직과 비슷한 일신상의 사유등 자발적 퇴사라는 뉘앙스는 절대 풍기지 않는 것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실업급여 수급 등 직장을 잃은 사람에게는 매우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받는 데에 있어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경영 조직 통폐합 축소등의 이유로 권고사직이 불가피하다고 하면 권고사직 등의 이유로 넣어달라고 하시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실업급여가 반드시 나오기 때문에 다음 직장에 취직을 할 때까지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퇴직 사유 작성 예시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이 퇴직 사유 작성 예시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여러가지 퇴직 사유들 중 업과 직종 변환, 근무 조건등의 문제, 경력 개발, 개인사유, 그리고 마지막으로 권고사직까지 총 5가지의 퇴직 사유들을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이 다섯가지 퇴직 사유들 중, 본인의 상황에 맞는 퇴직 사유를 알맞게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정말 많으신 분들이 이직이나 퇴직을 하실 때 사유 작성에 대해서 고민과 걱정이 매우 많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총 다섯가지의 퇴직 사유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앞으로는 이 포스팅에 있는 내용들을 참고를 하셔서 작성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퇴직 사유 작성 예시에 대해 궁금해하시거나, 뭔가 잘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께서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퇴사 사유와 이직 사유란 무엇일까?

우선 퇴직 사유와 이직 사유는 정말 말 그대로 ‘퇴직을 하는 이유’, ‘이직을 하는 이유’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으신 분들의 퇴사 사유와 이직 사유로는 경력 개발과 근무 조건등의 문제, 그리고 업, 직종 전환등의 사유로 퇴직과 이직등을 많이 하십니다.

퇴사 사유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퇴사 사유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라는 주제에 대하여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업과 직종 변환

본인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처음에 생각했던 업무와 잘 맞지 않을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흥미가 매우 떨어져서 의욕까지 떨어질 수 있는 상황이 생깁니다.